복지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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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안내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정 2014년 1월 1일>

<개정 2015년 4월 1일>

<개정 2015년 7월 1일>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제 1항 및 동법 시행령 제 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정보주제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도록 할 것입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개인정보파일 목록에 게재된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 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 공개하는 개인정보 파일과 영상정보처리기기의의 설치목적 및 장소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제2조(처리하는 개인항목),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명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 대상자(이용자)

관리파일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자 관리파일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

후원자 관리파일

개인정보 제공받는 자

전국시군구, 사회복지 관련 기관, 후원자 및 단체

달서구자원봉사센터 1365포털사이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vms

국세청

금융결제원(CMS이용자)

이용목적

인적사항 및 근황파악,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이용, 영수증 발급

봉사실적입력,

관리, 확인서 발급

인적사항 및 근황파악, 신청한 서비스 이용

(연말정산자료, 기부금영수증 발급)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이메일주소, 대상구분, 세대구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만14세미만은 법정대리인 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후원구분, 납입구분, CMS 후원자일 경우 출금일자, 은행명 예금주, 후원금, 계좌번호, 출금일자

관련법령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시행령 제15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19조

정보제공

보유 ․ 이용기간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영구)

 

 

제3조(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1.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사람의 재산과 그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사람의 재산과 그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가능합니다.


2. 이용자는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를 하실 수 있으며,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파기)

 

1.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에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②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제6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행정안전부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 홈페이지: www.privacy.go.kr

- 전화: 02-2100-3394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a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 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pra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www.netan.go.kr

- 전화: (사이버범죄) 02-393-9112, (경찰청 대표) 1566-0112

 

 

제7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명: 송정준 - 직책: 관장

- 연락처: 053-634-7230

▶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 부서명: 총무기획팀

- 담당자: 이기연 - 직책 : 부장

- 연락처: 053-634-7230

 

2. 정보주체께서는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달서구학산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8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4. 1. 1.부터 적용됩니다.

2.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5. 4. 1부터 변경 적용됩니다.

3.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5. 7. 1부터 변경 적용됩니다.

 

 

[인권침해에 따른 진정·민원 접수 방법 안내]

 

인권침해나 차별을 당하셨나요?

   인권침해나 차별을 당한 사람, 또는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진정과 민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진정으로 접수되는 경우

  •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초·중등교육법」제2조, 「고등교육법」제2조와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각급 학교, 「공직자윤리법」제3조의2제1항에 따른 공직유관단체 또는 구금ㆍ보호시설의 업무 수행(국회의 입법 및 법원ㆍ헌법재판소의 재판은 제외한다)과 관련하여「대한민국헌법」제10조부터 제22조까지의 규정에서 보장된 인권을 침해당하거나 차별행위를 당한 경우.
  • 법인, 단체 또는 사인(私人)에 의하여 평등권 침해의 차별행위, 즉 합리적인 이유 없이 성별, 종교, 장애,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용모 등 신체조건, 혼인여부, 임신 또는 출산,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효력이 실효된 전과, 성적(性的) 지향, 학력, 병력(病歷) 등을 이유로 차별행위를 당한 경우.

    ▶ 민원으로 접수되는 경우

  • 민원인이 위원회에 위원회의 정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 등의 개선에 관한 건의, 허가, 인가 등의 신청, 제 증명의 신청, 국가인권위원회 법령 해석, 행정업무, 진정사건처리 등에 대한 질의 자료의 요구 등 위원회에 특정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민원사항이 다른 기관에 접수되어 위원회에 이첩된 사항 중 이에 해당하는 것을 포함한다.)
  •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의 3.라에 따라 공공기관의 종사자,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그 직위를 이용하여 또는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또는 그 밖의 요구 등에 따르지 아니한다는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당한 경우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장애를 이유로 정당한 사유없이 편의제공을 하지 않거나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및 장애를 고려하지 않는 기준을 적용하여 장애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 진정·민원을 접수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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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화

    전국 어디에서나 국번 없이 1331을 이용하시면 전문상담원의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EL : 국번 없이 1331(휴대폰의 경우 지역번호 입력)

    -상담시간 : 월~금 09:00~18:00

 

    ▶ 우편/방문

    직접 방문하셔서 진정서를 접수하시거나 진정서를 다운받아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우 04551)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40 (저동 1가) 나라키움 저동빌딩 11층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센터

 

    ▶ 팩 스

    진정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위원회 팩스로 전송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FAX : 02-2125-9811~2

 

    ▶ 이메일

    진정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접수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 내방 접수

    진정서를 작성하여 학산복지관 1층 복도 진정함에 접수할 수 있습니다.

 

◉ 고객서비스 헌장

1. 사회복지이념과 가톨릭사회복지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들을 전문적으로 성실히 최고의 손님으로 대하고,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고객은 우리의 소중한 손님이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겠습니다.

 

3. 항상 모든 고객을 친절하고 예의바른 자세로 공손하게 대하겠으며 가족같이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4. 모든 민원은 최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며, 법과 제도가 정하는 바에 따라 가·부를 명확히 하겠습니다.

 

5. 투명하고 열린 복지관 운영을 실현하고자 고객의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여 복지관 운영에 반영하여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6. 약속한 사항의 이행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고객의 비판을 받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7.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민원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고 그 결과를 공지하겠습니다.

 

8. 복지관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가꾸어 고객이용의 편익을 증진시키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약자의 권익옹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진정서 서식(개정 2012.11.23.).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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